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코로나 백신(아스트라제나카, 얀센) 접종 후 이상증상 : 아나필락시스 증상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는 매우 드물지만 항원·항체 면역 반응이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 있는 급격한 전신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백신접종 후에는 최소 15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러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나타나는지 관찰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전에 다른 원인(약, 음식, 주사 등)으로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30분간은 접종기관에 머물러 관찰해야 됩니다.

 

백신접종
백신접종

아나필락시스 증상

아나필락시스 증상으로 피부가 전신적으로 붉어지거나 두드러기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말하기 힘들고 목소리가 잠기며 숨이 차고 쌕쌕거리거나 기침을 계속하기도 합니다. 또한 혀가 붓거나 목이 붓고 조이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마지막으로 창백하거나 늘어질 수 있으며 계속 어지럽거나 의식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몸 기관별 증상

  • 피부에는 두드러기, 가려움증, 흉조, 입술·혀·목젖의 부종 등이 나타납니다.
  • 호흡기에는 코막힘, 콧물, 재채기, 기침, 쉰 목소리,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쌕 쌕소리 등이 나타납니다.
  • 소화기에는 복통,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납니다.
  • 신경에는 안절부절못하거나 실신 및 의식저하가 나타납니다.
  • 심혈관에는 저혈압과 빠른 맥박 및 심장마비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 대응방법

◆ 이상 증상이 나타난 환자를 평평한 곳에 눕히고, 의식과 맥박 및 호흡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빨리 119에 연락하거나 주변에 도움을 청합니다.

 

◆ 그 장소가 접종기관이어서 '메피 네프린'이 있으면 주사하고 시간을 기록합니다. 그리고 다리를 올려서 혈액순환을 유지합니다. 또한 산소가 있으면 마스크로 공급합니다.

 

◆ 아나필락시스는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으므로 빠른 응급처치가 필요하고, 2차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가까운 응급실로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나필락시스 증상은 대부분은 합병증 없이 회복하게 됩니다. 그러나 심한 혈압 저하가 지속되거나 기존에 심장이나 뇌에 질환을 가지고 있을 경우에는 저혈압으로 인한 장기 손상이 합병증으로 남을 수 있도 있으므로 주의를 해서 초기에 응급처치를 하여 더 심한 질환으로 확장되지 않도록 주위를 합시다.  

 

2021.08.15 - [라이프/생활정보] - 코로나 백신(화이자, 모더나) 접종 후 이상반응 : 심낭염, 심근염

 

코로나 백신(화이자, 모더나) 접종 후 이상반응 : 심낭염, 심근염

코로나 mRNA 백신인 화이자 백신이나 모더나 백신 접종 후 수일 내에 심낭염이나 심근염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고, 젊은 연령에서 여성보다는 남성에서 잘 발생하고 1차 접종보다는 2차 접종에

culture-story-on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