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오징어게임에 나오지 않은 한국 놀이 게임

'오징어 게임'에 나오는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달고나 뽑기', '줄다리기', '구슬치기', '딱지치기', '징검다리', '오징어 게임' 이외의 한국 놀이 게임에는 '말타기', '닭싸움', '제기차기', '숨바꼭질', '땅따먹기' 등이 있습니다.

 

 

 

한국 놀이 게임

말타기

놀이 방법

  1. 가위바위보를 해서 두 팀으로 나눈다.
  2. 공격과 수비를 하는 팀을 정해서 말이 되는 팀과 말을 타는 팀으로 나눈다.
  3. 말이 되는 팀은 공격하는 팀이 다 올라탈 동안 무너지지 않도록 버텨야 한다.
  4. 말이 타는 팀이 다 타기 전에 말이 무너질 경우에는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한다.
  5. 버티고 난 후 서 있는 사람과 말을 처음 탄 사람이 가위바위보를 해서 서 있는 사람이 이기면 순서를 바꾸어 놀이를 진행한다.
  6. 중간에 무너지면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한다.

한국놀이-말타기
한국놀이 말타기

 

닭싸움

놀이 방법

  1. 개인이나 팀을 나눠서 놀이를 진행한다.
  2. 다리 하나를 손으로 잡고, 다른 편 다리 하나로만 땅을 지탱하고 서 있는다.
  3. 서로 부딪치거나 여러 가지 기술을 써서 상대 팀이 손을 놓거나 올린 발이 땅에 닿으면 실격이 된다.
  4. 양 팀으로 나눠서 한 팀이 모두 실격이 되면 이기게 된다.

 

 

 

숨바꼭질

놀이 방법

  1. 가위바위보를 해서 술래를 정한다.
  2. 술래가 된 사람은 전봇대나 대문 등에 눈을 감은 채로 1~20까지 숫자를 헤아린다.
  3. 술래가 눈을 감고 숫자를 헤아리는 동안 다른 사람들은 술래가 못 찾도록 숨는다.
  4. 술래는 숫자를 다 헤아린 후에 숨은 사람들을 찾기 시작한다. 
  5. 술래가 사람들을 찾는 동안 술래 몰래 술래가 시작했던 곳에 오면 다음 술래가 되지 않는다.
  6. 술래가 찾다가 못 찾을 경우 '못 찾겠다 꾀꼬리'라고 외치면 경기가 종료된다.
  7. 술래가 찾은 사람들은 가위바위보를 해서 다음 술래를 정한다.

 

땅따먹기

놀이 방법

  1. 땅바닥에 큰 사각형을 그린다.
  2. 놀이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사각형 구석에 손 뼘으로 반원을 그려 자기 집을 만든다.\
  3. 가위바위보를 해서 순서를 정한다.
  4. 자신의 말(작은 돌)을 세 번 튕겨 자기 집으로 되돌아오면 세 번 말이 지나간 선이 자기 땅이 된다.
  5. 만약 세 번 말을 튕겨서 자신의 집에 다시 돌아오지 못하면 순서가 상대방에게 넘어간다.
  6. 이렇게 진행을 해서 가장 많은 땅을 차지한 사람이 이기게 된다.

 

 

 

제기차기

놀이 방법

  1. 먼저 제기를 준비한다. 제기는 한쪽에 동전을 놓고 습자지를 이용해서 만들 수 있다.
  2. 제기는 발로 놓치지 않고 가장 많이 차는 사람이 승리하게 된다.
  3. 제기 차는 방법은 '맨제기(발 안쪽으로 차는 제기)', '쌍발 제기(양발을 번갈아 차는 제기)', '헐랭이(한쪽 발은 땅을 딛고 다른 한쪽 발을 들고 차는 제기)' 등이 있다.

 

'오징어 게임'에 나오는 한국 놀이도 재미가 있지만, 그 드라마에 나오지 않은 한국 놀이도 재미있는 것이 많습니다. 아이의 마음을 가지고 즐겁게 한국 놀이 문화를 즐기는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2021.10.07 - [문화] - 오징어게임에 나오는 한국의 놀이 문화

 

오징어게임에 나오는 한국의 놀이 문화

요즘 엄청나게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에 나오는 한국의 놀이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각 놀이를 어떠한 방법으로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옛

culture-story-one.tistory.com